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이모저모/소셜미디어 트렌드

블로그! 그 중심으로 갈 준비를 하다!

회사에 입사한지 3주...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해본 적도 없는 나에게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오늘은 블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글을 쓸까한다.


우선 블로그에 대한 간단한 정의다.

Web + Log: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볼 수있는인터넷에 올려진 문서의 총합을 의미하는 Web과 사전적인 의미로 기록, 일지를 의미하는 로그(Log)의 합성어

블로그는 페/미니홈피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1)
최근에 쓴 글이 가장 먼저 보인다.
2)블로그 소유자만이 글을 쓸 수 있다. (게시판/카페와의 가장 큰 차이점)
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댓글과 트랙백(Track Back)이 있다.
4)RSS(Really Simple Syndication)을 제공한다.
à 블로그에만 사용되는 기능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블로그는 RSS 보유
5)각 글은 고유한 주소 (permalink)를 갖는다. 
6)
스킨 시스템 (Skin System) 제공 한다.

국내에서 보통 사용되는
블로그 툴의 종류는 약 25개라고 한다.

-
서비스형 (blog publishing system) vs  설치형 (self-hosted blog software)
- 서비스형은 네이버, 다음, 파란 등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와 티스토리, 이글루 등 전문 블로그 서비스 등을 포함
  à 쉽고, 간단하지만, 이용의 확장성 (스킨/위젯/폰트 선택의 제한 성 등)의 제약
- 설치형 블로그는 텍스트 큐브. 워드프레스 등이 있음.
  à 이용 확장성이 매우 높지만, 활용이 어려움. (독립 도메인 확보시나, 상업적 이용시 유리)

지금 블로그란 세계에 발을 들여논지 얼마 안되 아직 많이 배우는 입장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몸은 벌써 적응했고, 이제 열심히 배우는 일만 남았다.
물론 3주동안 블로그 마케팅만 배운것은 아니다.
앞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고 새로운 영향세력이 쏟아져나오는 웹 2.0시대의 한 일원으로 사람들에게
나의 메세지를 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