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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모저모/소셜미디어 트렌드

회사의 소셜네트워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소셜웹사이트/소셜허브 - "삼성전자/경기도 소셜 허브"



기존에 "소셜네트워크"나 "SNS", "메타블로그"등 소셜네트워크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들이 시행 되면서 산재해있는 소셜미디어의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니즈를 반영하게 되면서 기업들이 내 놓은 사이트들 중 대표적인 사이트가 삼성전자 미국 사이트 같이 통합된 소셜 미디어의 구축입니다. 최근에는 경기도에서 지자체중 가장 처음으로 "경기도 소셜허브"를 오픈하기도 하여 국내 소셜 미디어 트랜드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 소셜웹사이트와 소셜허브는 ??
소셜 미디어 이전에는 기사 작성은 기자들의 몫이고 일반 소비자들은 이를 일방적으로 접하는 방식으로 정보의 일방적인 주입식 전달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필두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자도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며 이러한 정보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게 되면서 정보의 수급자입장에서 생산자의 영역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이 생산하는 의견들을 수렴하고 소비자와 접점을 늘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점점 다양해 지는 소셜 미디어들을 통합 관리할수 있는 기능이 필요 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개인별로 따로 계정을 만들지 않고도 기업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기능은 소비자의 메시지를 유도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되기도 합니다.



>>미국 삼성전자 사이트

삼성의 미국사이트에서는 페이스북의 자사 미디어들을 통합해서 볼수 있으며, 트위터의 기능에서는 삼성에서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들과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통합 페이지를 포함 하고 있습니다.

<미국 삼성전자 사이트의 트위터 통합페이지(http://www.samsung.com/us/#twitter)>

위의 페이지는 트위터 페이지의 예시입니다. 해쉬태그와 삼성의 계정들 중 사용자가 선택을 하면 맨 아래 트윗 입력 창에 자동으로 해쉬태그와 계정명이 표시되며 방문자는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만 작성해서 "tweet"버튼을 선택하면 바로 각각의 계정으로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이와 달리 페이스북 메뉴에서는 페이스북이 연결 되어 있는 삼성전자의 홍보 페이지들을 링크 하여 이 페이지를 통해 페이스북의 계정으로도 접속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경기도 소셜허브
 
경기도에서 이번에 오픈한 "경기 소셜허브"역시 이런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져들에게 공개되는 통합 소셜 페이지로서 공기업에서 시도되는 좋은 예시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소셜허브 트위터 페이지(http://sns.gg.go.kr/ggsm/twitter.php)>






<경기도 소셜허브 트위터 페이지(http://sns.gg.go.kr/ggsm/socialmap.php)>


이 사이트의 내부는 아주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그리고 소셜 지도로만 구성 되어 있지만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든 소셜 미디어를 포함 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소셜지도의 메뉴에서는 각각의 기관별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의 목록을 볼 수 있으며 각각의 아이콘들을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