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광고의 효과
광고 일 그것도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에 관한 일을 하다보니까, UCC나 블로그 마케팅 쪽으로 문의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상당한 윗선 (사장님 또는 회장님.. - -;;) 의 지시에 의해 밀려서 문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식입니다.
"우리 사장님 (또는 회장님)께서 UCC/블로그/트위터 마케팅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니,
우선 보고 자료로 쓸 참고 정보를 좀 보내주세요."
문제는 이런식으로 문의가 들어온 곳들은 대부분 성사가 안된다는 겁니다.
담당자가 깊은 관심을 같고 접근하는 경우에는 성사율이 높지만, 윗분의 호기심을 채우기 위한접촉의 경우는 마케팅
정보 수집의 역할로 그 사명을 다하는 것 같습니다.
암튼, 이런 높은 분들이 좋아할 만한 정보가 하나 나왔더군요. ^^
일본의 유명 광고대행사인 덴츠에서 유튜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UCC를 통한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조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조사 대상과 진행 과정은 보도자료에 자세히 나와 있구요.
http://www.zdnet.co.kr/Contents/2009/10/18/zdnet20091018154850.htm
요컨대, 이 조사에서는 UCC마케팅은 광고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횟수와 브랜드 인지율의 상관 관계가 형성되었고, 동영상을 본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의 상품 구매 의향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동영상을
통해 제품 정보를 획득한 소비자들과 아닌 자들의 구매 의향 분석 결과 '관심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없다'라고 답한 응답자보다 1.9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동영상을 보고 실제 제품 구매까지 이어진 경우가 무려 15.1%"라고 하네요. ^^;
생각보다 높은 효과에 놀라기는 했지만, 매체/주제 정합성에 따라 광고 효과는 달라진다는 게
제 지론이기 때문에, 그만큼 면밀한 광고 기획이 이뤄졌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